습관적이고 비기능적인 이를 갈거나 이를 깨무는 현상을 이갈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낮 동안이나 밤에 잠을 자는 동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밤에 발생하는 야간 이갈이를 의미합니다. 이갈이가 있는 경우에는 심한 치아 마모, 근육통, 턱관절 문제, 치통, 치아동요, 진행성 치은염과 치주질환, 아침 두통, 가철성 혹은 고정성 보철물에 발생하는 여러 문제가 나타나는 파괴적이고 지속적인 습관입니다. 이갈이는 보통 전체 인구의 10-20%가 본인에게 이갈이 습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를 가는 인구는 이보다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를 필요로 하는 증상과 징후를 나타내는 경우는 유병율에 비해 소수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전에는 이갈이가 교합간섭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믿었으나 최근에는 교합장애가 이갈이에 있어서 중요한 원인이 아니라는 점이 명백해졌습니다. 최근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는 학설은 이갈이가 환자의 정서적 상태와 관련된 일종의 수면장애라는 것입니다. 이갈이는 밤마다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러한 차이는 미래에 자기에게 닥쳐올 불안한 사건에 대한 예측뿐만 아니라 그날 있었던 정서적 스트레스와 그 밖의 중요한 사건들과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정서적 문제가 원인이라는 것은 어느 것이 선행되었는지 단순히 공존하는 것인지 아직 알려지 있지 않습니다. 미국치과의사협회는 심리적 스트레스가 이갈이의 일차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중요한 유발인자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이갈이는 깊은 수면에서 얕은 수면으로 변화되는 시기와 관계된다고 여겨집니다. 이갈이의 원인에 대한 연구에서 비긴장성 이갈이 환자들은 그들의 가족 구성원 중에서 이갈이를 하는 빈도가 더 높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이갈이에 대한 유전적 소인의 가능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또한 알콜을 포함하는 몇 가지 약물이 이갈이와 관련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갈이 환자의 진단에서 병력청취가 중요합니다. 턱의 피로감, 치아의 과민감, 안면 통증 그리고 아침 두통 등은 이갈이의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하는 증상입니다. 치아 마모, 치아동요도의 증가, 수복물의 파절 등이 이갈이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기간에 걸친 심한 이갈이는 근육의 비대를 가져올 수 있는데 대개 교근에서 나타나지만 측두근에서도 나타납니다.
 
   
 
현재로는 이갈이를 영구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치료법이 없지만 이상기능에 의한 증상을 나타내고 있는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이갈이 치료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생각되는 것이 교합장치입니다. 이것은 밤에 잠을 잘 때 상악에 끼는 장치물로서 이갈이를 감소시키는 효과와 함께 치아의 마모도 막아주고 턱 근육의 긴장도 이완시켜 줍니다. 야간의 이갈이는 이와 비슷하거나 동일한 주간의 습관을 동반합니다. 처음에는 낮에 이를 갈지 않는다고 생각하나 면밀한 자기 감시로 거의 항상 자신이 턱을 조이거나 이를 악물거나 혹은 비슷한 구강습관을 낮에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초기의 치료는 곧바로 야간의 습관을 다루는 것이 아니고 주간의 습관을 감시하고 변화시켜서 주간의 습관을 조절하면 야간 이갈이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바이오피드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진료실에서 바이오피드백 기계를 이용하여 자신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을 연습한 후 일상생활에서도 근육을 이완된 상태로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잠을 잘 때 이갈이의 발생을 경고하기 위해 휴대용 바이오피드백 장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